본문 바로가기

꿀팁 이야기

미소 입주청소(이사청소) 후기 및 주의점

반응형

이사를 너무 오랜만에 하려다 보니
이사 절차를 많이 잊어버렸다.

순서를 생각해보니 부동산 계약을 하고
들어가기 전에 당연히 청소를 해야 했다.

일반 청소와 달리 입주청소(이사청소)라는
서비스가 많이 보였고 여러 군데를 찾아보게 되었다.

그러던 중 발견한 미소!
다른 청소업체들은 일반 청소만 하는 곳도 많았지만 (청소연구소 등등)

미소는 일반청소 뿐만 아니라 이사, 이사청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가격은 아파트/오피스텔. 평형. 방과 화장실 수 등등등 을 추가하면
금액이 바로 보인다. 평당 약 15,000원이었던 것 같다(예상금액)

인터넷에서도 찾아보니 10,000원에서 20,000원에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 걸 보니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니었다.

그리고 견적 신청도 할 수 있었다.
미소에 입점된 업체가 견적을 작성하여 입찰(?)을 한다.

나는 1개 업체에서 답장을 받았다.
그 업체의 가격은 평당 10,000원!
미소 대비 가격이 30% 정도 할인되니 혹 할 수 밖에는 없었다ㅠ
서비스 퀄리티를 사전에 확인할 수도 없으니 저렴하게 시작해서 잘 해볼 수 밖에는...
30평대만 되어도 거의 15만원 차이가 나다 보니 상담을 받게 되었다.

주의할 점은!!! 바로 추가요금이 있다는 것이다.
이게 업체마다 다르고 전날에는 모르고
현장에 도착해서 청소팀장이 청소 시작 전 알려주다 보니
이걸 하기도 안 하기도 애매한 상황이 온다.

내가 확인한 추가금액이 나오는 상황을 보자면...
- 가전은 겉면만 닦으며 내부청소는 진행X
: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요즘 대부분 에어컨, 냉장고 등이 설치되어 있어
추가금을 받고 청소를 하는 것 같다. 청소 장면을 보지 못 했지만 금액은 제품당 거의 3~4만원을 받는다.
나도 집에 에어컨이 3대나 있어 12만원을 추가로 지출했다 ㅠ

- 창문은 안쪽만 청소
: 이건 추가할 수도 없음

- 베란다가 비확장일 경우 작은 베란다 2개까지만 기본 견적 포함
: 베란다가 힘들긴 한가보다. 아니 그럴거면 청소면적에서 제외해야 하지 않을까

- 엘레베이터가 없는 4층 이상인 경우
: 아니 아무리 청소도구가 무거워도 그렇지 추가금액까지 받는지...

- 곰팡이 제거, 스티커 제거, 블라인드 청소

- 짐 옮겨가며 청소하기
: 짐이 있으면 청소하기 불편한 건 알지만 청소 중에 뭐라도 설치하러 오면 추가금을 달라고 한다.
: 청소에만 집중하게 해달라는 건지 미리 청소 끝난 곳에는 설치해도 무방할텐데

- 6자이상의 붙박이장
: 알고보니 6자는 180cm이다. 붙박이장이 있는 것만으로 추가금이라니...

- 주차불가시 주차비

여튼 어쩌다가 한 번 하는 청소이다 보니
사람들이 좋게 좋게 생각하면서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입주청소 업체들은 매번 초짜들을 만나는 전문가이고
어떻게 영업하고 어떻게 돈을 더 받을지 잘 안다.


마지막으로 깜짝 놀랐던 부분이 또 있다.
후기도 믿을 수 없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후기를 5점으로 작성하면 1만원을 준다는 유혹이 있던 것이다.
나 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들도 '그래 좋은 게 좋은 거지' 하면서 5점 별점을 주며 1만원을 받지 않았을까 싶다.

결론은 어렵다 ㅠ
결국 서비스업의 경우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기에 일률적인 서비스를 기대할 수는 없다.
인테리어, 이사 등등 특히 집과 관련된 부분이 표준화가 될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것 같다.


반응형